오피니언Home >  오피니언 >  데스크칼럼
-
조광한 시장, 사면초가 해법을 찾아라!
[두물머리뉴스 = 양의철 기자]..... 남양주시가 경기도 특별감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 16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예정되어있는 특별감사에 대해 조광한 시장은 최근 1인 시위를 벌이며 반발하고 있지만 경기도 이재명 지사는 “불법 행정과 부정부패 청산에는 여야를 불문하고 성역은 없다”며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남양주시 갑.을.병 지역구 3명의 국회의원(조응천, 김한정, 김용민)들이 25일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진화에 나서는 모양새다. 하지만 조 시장과 같은 민주당 소속의 국회의원들이 시장을 옹호하는 입장 보다는 정당하게 특별검사를 받으라는 성명서에 모두 서명했다. 성명서를 보면 “조광한 시장은 경기도 감사를 수용하고 성실히 받아야 한다. 조사의 대상 및 방법에 대해 억울하고 부당한 점이 있으면 감사 진행 과정에서 소명하고, 제도와 법이 정한 절차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며 “동시에 감사는 적법하고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 더 이상 경기도의 감사가 불필요한 정치적 논쟁으로 확산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남양주시의회 여러 의원들과도 불협화음이 끊이지 않았던 조광한 시장은 소신행정을 펼쳐 보이려 했지만 시의회 ‘5분 발언대’를 통해 ‘시가 바람 잘 날 없다’는 한 시의원의 말이 기억난다. 시장의 독단적인 행보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남양주시의회 역시도 민주당소속의원이 과반수가 넘는 상황에서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아이러니한 대목이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23일 업무방해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로 조광한 시장과 남양주시청 소속 공무원 6명 등 7명을 불구속 입건해 기소 의견으로 의정부지검에 송치된 상태다. 이에 조 시장은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 채용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혐의까지 받고 있다. 주변을 돌아보면 조 시장을 지지해줄만한 측근이 쉽게 보이질 않는다. 이쯤 되니, 남양주시장 초선인 조 시장은 과연 임기 후반기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귀추가 주목된다. 한동안 위험을 무릅쓰며 경기도 청학계곡의 불법영업 시설물 철거에 앞장섰던 조 시장의 열정 뒤에 소통부재의 아픔이 그를 괴롭히는 건 아닌지.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들로부터 화합을 이룰 수 있어야 시민이 행복해진다는 사실을 한시도 잊지 말아야 한다.
-
대한민국 119 응급차, 너무 위험하다!
[두물머리뉴스 = 양의철 기자]..... 응급환자를 실어 나르는 119 구급대원들이 값진 경험을 하고 돌아갔다. 지난 7월 6일부터 4일간 충북 음성군에 위치한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원장, 김순경) 주관으로 진행된 안전운전 드라이빙 스쿨에는 전국의 소방대원들이 몰려들어 자동차 안전운전의 신기술을 배웠다. 이날 강사진에는 윤철수(KARA 이사) 씨를 단장으로 홍성렬, 김정수, 박준우 등 30년 경력의 카레이서 4명이 동원됐다. 오전 이론 강의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실전훈련이 이어진다. 윤철수 강사는 이론 강의를 시작하면서 “응급환자를 태우고 골든타임 확보의무를 수행해야하는 전국의 소방대원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라 생각한다. 물론 한차례 교육으로 안전운전 테크닉을 습득하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평소에도 꾸준한 연습이 이루어져야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시속 300km/h를 달리는 카레이싱은 자동차로 속도경쟁을 하는 스포츠다. 응급차량을 운전하는 구급대원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이들을 위한 국내 안전운전 교육시설은 전무한 형편이다. 이번과 같이 가뭄에 콩나듯 극소수 단위로 안전운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어서 안타까움을 더한다. 경주차와는 달리 안전장치도 없는 응급차를 몰고 119 대원들은 시내한복판에서 숨막히는 속도전을 치러야 하는 셈이다. 더군다나 119 대원들이 응급환자를 이송하다 인명피해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법적 책임이 운전자에게 돌아간단다. 속도와 신호위반 정도가 면책사항이지만, 그마저도 중과실 사고가 나면 일반 운전자와 같은 처벌을 받는다. 소방청이 발표한 구급차의 연평균 사고는 1백건이 넘는다. 응급차에 함께 승차한 환자 보호자들은 끊임 없이 골든타임을 요구한다. 그럴수록 운전자의 불안함은 가중되기 마련이다. 이런 환경을 잘 이해하는 몇몇 국회의원들이 응급차 운전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해 봤지만 안건은 늘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영국에서 유명한 러쎌 드라이빙스쿨을 다녀온 윤철수 강사는 “우리나라는 주먹구구식으로 운전면허를 취득한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도로에 나온다. 자동차의 구동 특성과 관성력, 원심력 등의 이해가 부족해 늘 사고를 경험하고 나서 조금씩 운전을 배워나가는 게 현실”이라며, “특히 사고확률이 높은 응급차를 운전하려면 전문적인 운전테크닉을 반드시 익혀야 한다 "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도 지난 30년간 극한상황에서 카레이싱 대회가 열렸고 여기서 경험했던 많은 노하우를 활용할 때가 됐다. 수준급 안전운전을 교육할 수 있는 경험자들이 많다는 얘기다. 119 응급차 운전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법 개정도 중요하지만 그들 스스로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전문교육 의무화가 시급해 보인다. 핸들 잡는 방법에서 브레이크 요령, 안전하게 코너를 탈출하는 방법만 터득해도 119 응급차 대원들은 자신감 넘치는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필자는 확인했다. * 안전운전 교육문의 : T. 010-3105-7878
-
온라인 카레이싱 대회, 레이싱계의 일상이 될 것인가...
(두물머리뉴스 = 양의철 기자) : 온라인에서 카레이싱 대회가 열린 26일. 프로 드라이버들이 접속해 있는 음성 채팅방에서는 대화가 끊이질 않았다. 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은 화상채팅이 가능했고 간단한 인사를 나눌 수도 있었다. 한 자리에 모여 레이스를 펼칠 수는 없었지만 온라인 공간에서 실제와 유사한 레이스를 선보이면서 발전가능성도 엿보였다. 카레이싱 대회의 새로운 시도에 팬들도 온라인 방송을 지켜보며 함께 즐거운 레이싱을 관전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요즘 유행하는 스크린골프나 스크린야구 처럼 모터스포츠도 그 방식이 적용되는 느낌으로 이해하면 된다. 단순한 오락이 아닌 선수 각자의 실력으로 승부를 가리는 방식이어서 만반의 준비도 필요하다. 26일 결승전을 치른 슈퍼레이스 심레이싱은 실전에 참가하는 프로 드라이버들이 펼치는 시뮬레이션 최초의 레이스로 열기를 더했다. 이 대회는 실전 경기와 유사한 점이 많아 참가선수들은 많은 준비를 해야 했고, 코로나로 개막전이 연기된 가운데 모터스포츠를 기다리고 있는 팬들을 위해 준비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토요타 GR 수프라의 차량 바디와 각 팀들의 컬러가 표현된 새로운 차량 외관이 시뮬레이션 웹 캠 화면을 통해 만나볼 수 있었고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을 기다리는 팬들의 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시켜줄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제 스피디움에서 진행된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심레이싱에서는 ‘볼트킴’ 김규민이 BMW M4 차량으로 심드라이버 클래스 우승을 차지했다. 그는 지난해 슈퍼레이스 esports 우승자다운 실력을 다시 한 번 발휘했다. 관심이 집중됐던 슈퍼 6000 클래스에서는 이정우가 24랩을 가장 빨리 달려 우승의 기쁨을 누렸다. 전 세계를 몰아치고 있는 코로나가 일상을 바꿔놓은 요즘. 새로 입학하는 학생들은 개학식도 못하고 온라인에서 수업을 받아야 하고, 많은 회사에서는 재택근무가 한창이다. 모든 스포츠 업계가 올 스톱 된 시점에서 다행스럽게 이번에 열린 심레이싱 모터스포츠는 색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앞으로는 지구상에 코로나 보다 더 센 전염성 바이러스를 상대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런 까닭에 온라인 레이싱 문화가 일상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떠나질 않는다.
실시간 데스크칼럼 기사
-
-
조광한 시장, 사면초가 해법을 찾아라!
- [두물머리뉴스 = 양의철 기자]..... 남양주시가 경기도 특별감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 16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예정되어있는 특별감사에 대해 조광한 시장은 최근 1인 시위를 벌이며 반발하고 있지만 경기도 이재명 지사는 “불법 행정과 부정부패 청산에는 여야를 불문하고 성역은 없다”며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남양주시 갑.을.병 지역구 3명의 국회의원(조응천, 김한정, 김용민)들이 25일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진화에 나서는 모양새다. 하지만 조 시장과 같은 민주당 소속의 국회의원들이 시장을 옹호하는 입장 보다는 정당하게 특별검사를 받으라는 성명서에 모두 서명했다. 성명서를 보면 “조광한 시장은 경기도 감사를 수용하고 성실히 받아야 한다. 조사의 대상 및 방법에 대해 억울하고 부당한 점이 있으면 감사 진행 과정에서 소명하고, 제도와 법이 정한 절차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며 “동시에 감사는 적법하고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 더 이상 경기도의 감사가 불필요한 정치적 논쟁으로 확산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남양주시의회 여러 의원들과도 불협화음이 끊이지 않았던 조광한 시장은 소신행정을 펼쳐 보이려 했지만 시의회 ‘5분 발언대’를 통해 ‘시가 바람 잘 날 없다’는 한 시의원의 말이 기억난다. 시장의 독단적인 행보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남양주시의회 역시도 민주당소속의원이 과반수가 넘는 상황에서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아이러니한 대목이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23일 업무방해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로 조광한 시장과 남양주시청 소속 공무원 6명 등 7명을 불구속 입건해 기소 의견으로 의정부지검에 송치된 상태다. 이에 조 시장은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 채용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혐의까지 받고 있다. 주변을 돌아보면 조 시장을 지지해줄만한 측근이 쉽게 보이질 않는다. 이쯤 되니, 남양주시장 초선인 조 시장은 과연 임기 후반기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귀추가 주목된다. 한동안 위험을 무릅쓰며 경기도 청학계곡의 불법영업 시설물 철거에 앞장섰던 조 시장의 열정 뒤에 소통부재의 아픔이 그를 괴롭히는 건 아닌지.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들로부터 화합을 이룰 수 있어야 시민이 행복해진다는 사실을 한시도 잊지 말아야 한다.
-
- 오피니언
- 데스크칼럼
-
조광한 시장, 사면초가 해법을 찾아라!
-
-
대한민국 119 응급차, 너무 위험하다!
- [두물머리뉴스 = 양의철 기자]..... 응급환자를 실어 나르는 119 구급대원들이 값진 경험을 하고 돌아갔다. 지난 7월 6일부터 4일간 충북 음성군에 위치한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원장, 김순경) 주관으로 진행된 안전운전 드라이빙 스쿨에는 전국의 소방대원들이 몰려들어 자동차 안전운전의 신기술을 배웠다. 이날 강사진에는 윤철수(KARA 이사) 씨를 단장으로 홍성렬, 김정수, 박준우 등 30년 경력의 카레이서 4명이 동원됐다. 오전 이론 강의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실전훈련이 이어진다. 윤철수 강사는 이론 강의를 시작하면서 “응급환자를 태우고 골든타임 확보의무를 수행해야하는 전국의 소방대원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라 생각한다. 물론 한차례 교육으로 안전운전 테크닉을 습득하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평소에도 꾸준한 연습이 이루어져야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시속 300km/h를 달리는 카레이싱은 자동차로 속도경쟁을 하는 스포츠다. 응급차량을 운전하는 구급대원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이들을 위한 국내 안전운전 교육시설은 전무한 형편이다. 이번과 같이 가뭄에 콩나듯 극소수 단위로 안전운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어서 안타까움을 더한다. 경주차와는 달리 안전장치도 없는 응급차를 몰고 119 대원들은 시내한복판에서 숨막히는 속도전을 치러야 하는 셈이다. 더군다나 119 대원들이 응급환자를 이송하다 인명피해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법적 책임이 운전자에게 돌아간단다. 속도와 신호위반 정도가 면책사항이지만, 그마저도 중과실 사고가 나면 일반 운전자와 같은 처벌을 받는다. 소방청이 발표한 구급차의 연평균 사고는 1백건이 넘는다. 응급차에 함께 승차한 환자 보호자들은 끊임 없이 골든타임을 요구한다. 그럴수록 운전자의 불안함은 가중되기 마련이다. 이런 환경을 잘 이해하는 몇몇 국회의원들이 응급차 운전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해 봤지만 안건은 늘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영국에서 유명한 러쎌 드라이빙스쿨을 다녀온 윤철수 강사는 “우리나라는 주먹구구식으로 운전면허를 취득한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도로에 나온다. 자동차의 구동 특성과 관성력, 원심력 등의 이해가 부족해 늘 사고를 경험하고 나서 조금씩 운전을 배워나가는 게 현실”이라며, “특히 사고확률이 높은 응급차를 운전하려면 전문적인 운전테크닉을 반드시 익혀야 한다 "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도 지난 30년간 극한상황에서 카레이싱 대회가 열렸고 여기서 경험했던 많은 노하우를 활용할 때가 됐다. 수준급 안전운전을 교육할 수 있는 경험자들이 많다는 얘기다. 119 응급차 운전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법 개정도 중요하지만 그들 스스로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전문교육 의무화가 시급해 보인다. 핸들 잡는 방법에서 브레이크 요령, 안전하게 코너를 탈출하는 방법만 터득해도 119 응급차 대원들은 자신감 넘치는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필자는 확인했다. * 안전운전 교육문의 : T. 010-3105-7878
-
- 오피니언
- 데스크칼럼
-
대한민국 119 응급차, 너무 위험하다!
-
-
온라인 카레이싱 대회, 레이싱계의 일상이 될 것인가...
- (두물머리뉴스 = 양의철 기자) : 온라인에서 카레이싱 대회가 열린 26일. 프로 드라이버들이 접속해 있는 음성 채팅방에서는 대화가 끊이질 않았다. 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은 화상채팅이 가능했고 간단한 인사를 나눌 수도 있었다. 한 자리에 모여 레이스를 펼칠 수는 없었지만 온라인 공간에서 실제와 유사한 레이스를 선보이면서 발전가능성도 엿보였다. 카레이싱 대회의 새로운 시도에 팬들도 온라인 방송을 지켜보며 함께 즐거운 레이싱을 관전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요즘 유행하는 스크린골프나 스크린야구 처럼 모터스포츠도 그 방식이 적용되는 느낌으로 이해하면 된다. 단순한 오락이 아닌 선수 각자의 실력으로 승부를 가리는 방식이어서 만반의 준비도 필요하다. 26일 결승전을 치른 슈퍼레이스 심레이싱은 실전에 참가하는 프로 드라이버들이 펼치는 시뮬레이션 최초의 레이스로 열기를 더했다. 이 대회는 실전 경기와 유사한 점이 많아 참가선수들은 많은 준비를 해야 했고, 코로나로 개막전이 연기된 가운데 모터스포츠를 기다리고 있는 팬들을 위해 준비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토요타 GR 수프라의 차량 바디와 각 팀들의 컬러가 표현된 새로운 차량 외관이 시뮬레이션 웹 캠 화면을 통해 만나볼 수 있었고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을 기다리는 팬들의 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시켜줄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제 스피디움에서 진행된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심레이싱에서는 ‘볼트킴’ 김규민이 BMW M4 차량으로 심드라이버 클래스 우승을 차지했다. 그는 지난해 슈퍼레이스 esports 우승자다운 실력을 다시 한 번 발휘했다. 관심이 집중됐던 슈퍼 6000 클래스에서는 이정우가 24랩을 가장 빨리 달려 우승의 기쁨을 누렸다. 전 세계를 몰아치고 있는 코로나가 일상을 바꿔놓은 요즘. 새로 입학하는 학생들은 개학식도 못하고 온라인에서 수업을 받아야 하고, 많은 회사에서는 재택근무가 한창이다. 모든 스포츠 업계가 올 스톱 된 시점에서 다행스럽게 이번에 열린 심레이싱 모터스포츠는 색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앞으로는 지구상에 코로나 보다 더 센 전염성 바이러스를 상대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런 까닭에 온라인 레이싱 문화가 일상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떠나질 않는다.
-
- 오피니언
- 데스크칼럼
-
온라인 카레이싱 대회, 레이싱계의 일상이 될 것인가...